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희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6집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55 - 192 (38page)
DOI
10.20977/kkosea.2025.26.1.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환경적 제약에 대응한 미술교사의 브리콜라주 행동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유형화하였다. 미술교사들은 학생, 시간, 공간, 재료 등의 제한적 여건 속에서 임기응변적 해결책, 즉흥적 해결책, 여타 자원의 활용책, 여러 다른 자원의 조합 방식 등을 통해 미술교육을 실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이들 브리콜라주 행동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임기응변적 해결책은 한정된 자원(시간, 공간, 재료)을 고려하여 수업전략을 재구성하거나 비용이 적게 드는 대체 재료를 사용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도구를 수업에서 활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둘째, 즉흥적 해결책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여 일시적으로 수업전략을 변경하거나 수업 실행단계에서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즉각적 해결책을 모색하거나 동료 등의 도움을 받는 등 발생한 문제를 유연하게 해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셋째, 여타 자원 활용책은 공공 및 민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교실밖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필요한 경우 재료의 용도를 재해석하여 미술수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넷째, 아상블라주 해결책은 수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자원과 프로그램 요소들을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이러한 행동은 미술교사에게 고도의 창의성과 파트너십 노력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미술교사의 혁신적 브리콜라주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원과 요소들을 창의적으로 조합함으로써 양질의 미술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사학습커뮤니티의 활성화, 수요 기반 교원연수프로그램의 제공 등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서론
미술교사의 행동에 관한 이론적 검토
조사 설계
미술교사의 브리콜라주 행동 분석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92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