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훈 (경북대학교) 이채원 (경북대학교) 정지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1권 제3호(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5 - 47 (23page)
DOI
10.21581/jts.2019.08.31.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을 바탕으로 심리적 요인으로서의 공간적 거리가 대구 삼성라이온즈구장 방문에 관한 태도 및 방문 의사 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지식과 팀 동일시가 포함된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총 200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SPSS 22와 AMOS 22를 통해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계획행동이론의 기존 변수인 태도, 주관적 규범은 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지각된 행동통제는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간적 거리가 가까울수록 방문태도와 정(+)의 관계를 갖으나 방문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사전지식은 방문객들의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팀 동일시는 방문객들의 태도와 방문의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객의 성별은 조절변수로 작용하였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팀 동일시의 선행변수영향을 강하게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스포츠 관람 방문객의 방문의도 형성과정을 심도 있게 이해하여 구장 방문객 수 증가를 위한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궁극적으로는 본 연구가 홈구장의 입장 수입 개선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3-000983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