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의 쇼핑목적지는 다양한 속성들이 공존하며 경쟁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 제도적, 쇼핑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주중과 주말의 쇼핑목적지가 교차 선택되는 구매행동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주중과 주말의 복합쇼핑몰 및 단독 입지형 백화점(이하 백화점), 빅-박스 리테일러(Big-box retailers)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세대와 쇼핑목적지 특성 속성들을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하여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주중의 쇼핑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세대는 시니어 세대가 빅-박스 리테일러를 선택하는데 유의한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그리고 주중의 쇼핑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쇼핑목적지 특성 속성들은 복합쇼핑몰이 즐길 거리의 다양성과 엔터테인먼트 시설의 구성정도 속성들에서, 백화점이 상품의 품질과 엔터테인먼트 시설의 구성정도 속성들에서, 빅-박스 리테일러는 고객 편의 시설 구성의 우수성과 편안한 휴게 공간 속성들에서 유의한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주말의 쇼핑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가 복합쇼핑몰을, X세대와 시니어 세대가 빅-박스 리테일러를 선택하는데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그리고 주말의 쇼핑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쇼핑목적지 특성 속성들은 복합 쇼핑몰이 즐길거리의 다양성과 엔터테인먼트 시설의 구성정도 속성들이, 백화점은 상품의 품질과 접근하기 편리한 입지 속성들이, 빅-박스 리테일러는 식음료 메뉴의 다양성 및 옴니채널 쇼핑 환경과 편안한 휴게 공간 속성들에서 주말 쇼핑목적지 선택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연구결과의 요약과 쇼핑목적지별 주중과 주말의 전략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모델 및 문제 설정
Ⅳ. 실증 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969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