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수원망포중학교) 김혜진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85 - 118 (34page)
DOI
10.18338/kojmee.2019..64.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의 도덕적 정체성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 적용한 프로그램은 도덕적 정체성의 내면화와 상징화를 함께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경기도 M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9주간 실시하고, 그 효과를 Aquino와 Reed의 도덕적 정체성에 대한 자기 중요성 측정 도구를 이용해 확인해 보았다. 그 결과 학생들의 도덕적 정체성의 하위요인인 내면화와 상징화에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도덕적 정체성 강화 프로그램을 경험한 학생들이 도덕적 특성들을 자아 개념에 중심 요소로 반영하게 되었다는 점을 보여주며(내면화), 도덕적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상황적 요소들이 마련되었을 때, 보다 행동 표현과 실천에 있어서 적극적인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는 것(상징화)을 의미한다. 청소년 시기에 도덕적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본 연구가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적 정체성 강화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행 계획
Ⅲ. 도덕적 정체성 강화 프로그램의 성과 분석 방법
Ⅳ. 결과분석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985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