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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 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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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이나 의사 결정과 일치하는 정보를 불일치하는 정보보다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거나 선택적으로 탐색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확증적 정보 처리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아조절자원과 메시지 난이도의 역할을 확인하였다. 방법 실험을 통해 피험자의 의사 결정과 일치하는 정보와 불일치하는 정보를 함께 제시한 후 편향 동화와 선택적노출 정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편향성이 자아조절자원 고갈과 메시지 난이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였다. 결과 자아조절자원 비고갈 상황에서는 메시지 난이도에 따른 선택적 노출 정도에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자아조절자원 고갈 상황에서는 메시지 난이도가 높은 경우 의사 결정-일치 정보에 대한 선택적 노출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 반면, 난이도가 낮은 상황에서는 의사 결정-일치 또는 불일치 정보에 따른 선택적 노출 경향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비록 편향이 개인의 선유 경향이라 할지라도 정보를 접하는 시점에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자아조절자원 수준과 메시지의 난이도에 따라 편향성이 조절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이러한 결과는 확증적 정보처리로 인한 태도의 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개인의 합리적이고 비편향적인 사고의 함양을 위해 고민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함의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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