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95 - 21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인식, 실천지식과 실행 수준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려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전남 특수학급 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질문지는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과정 실천지식은 교직경력, 학술 및 연구 활동 참여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연수경험에서는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인식수준은 교직경력, 교육과정 연수 경험, 학술 및 연구 활동 참여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수준은 교육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셋째, 교육과정 실천지식은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변수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와 결론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