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99 - 1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적 성향의 놀이 행동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며, 개발된 놀이 행동 평가 도구의 구성요인을 탐색하고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만 3, 4, 5세 유아 572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23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계수, Cronbach's α계수를 구하여 본 연구에서 구성한 놀이평가도구의 구성요인, 타당도 그리고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창의적 성향의 놀이 평가 도구는 내재적 동기-상상력, 민감성-도전성, 지속성, 몰입, 다양한 흥미-호기심, 독립성-주도성의 5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유아의 창의적 성향의 놀이 행동 평가 도구와 창의성 및 놀이성 간의 상관분석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그리고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산출결과, 전체 평가도구에 대한 신뢰도는 .85였으며, 각 하위 구성요인의 내적일치도는 .73~.83까지로 나타났으며,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88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령별 성별발달 특성을 분석한 결과, 연령의 증가와 함께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성향의 놀이 행동 평가 도구’는 유아의 창의적 성향의 놀이 행동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타당하고 신뢰도가 높은 도구로 밝혀졌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실제에서 유아의 창의적 성향계발을 포함한 교육적인 놀이를 평가하는 도구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