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23 - 35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대한 다면적 접근의 일환으로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질, 자기조절력, 및 문제행동성간의 효과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D시 공립유치원 179명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프로그램과 AMOS 4.0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기질, 자기조절력 및 문재행동성간에 상호 의의 있는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서 놀이상호작용은 자기조절력이, 놀이방해는 자기조절력과 문제행동성이, 놀이단절에는 기질, 자기조절력, 문제행동성이 중요한 예측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놀이상호작용에는 문제행동성이 음의 영향을, 놀이방해에는 자기조절력이 음의 영향을 놀이단절에는 기질과 자기조절력이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