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성의 통합적 접근에 기초하여 유아 창의극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창의성이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난 통합적 결과라고 보는 통합적 접근에 기초하여 그림책을 읽고 다양한 창의극 활동들을 경험하는 창의극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창의극은 언어, 미술, 신체 활동 등 여러 영역의 활동들이 전반적으로 포함될 수 있는 종합 예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창의극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인 J어린이집의 만 4세 유아 17명에게는 10주 동안 30회의 창의극 활동을, 비교집단인 T어린이집의 유아 17명에게는 기존의 언어(동극), 미술, 신체 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창의적 사고, 창의적 문제 해결력,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창의극 프로그램은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문제 해결력과 같은 창의성의 인지적 요소와 민감성, 호기심과 같은 창의적 인성 등을 향상시켰다. 따라서 유아의 창의극 프로그램은 창의성의 인지적⋅정의적 요소를 통합적으로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