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03 - 2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행동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며,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유아의 기질의 영향이 교사-유아관계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경남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 20곳에 재원중인 만 4와 만 5세 유아 188명과 유아의 어머니 188명, 그리고 유아의 담임교사 44명이다. 연구결과 유아의 활동성 수준이 높고 긍정적 정서 수준이 낮으면 유아의 불안․공포감 행동문제와 주의산만성 행동문제 수준은 높아지며, 유아의 활동성 수준이 높고 적응성 수준이 높으면 유아의 적대감․공격성 행동문제 수준은 높아졌다. 교사-유아관계가 갈등적일수록 유아의 불안․공포감 행동문제, 주의산만성 행동문제 및 적대감․공격성 행동문제 수준이 높아지며, 교사-유아관계가 친밀하지 않을수록 주의산만성 행동문제 및 적대감․공격성 행동문제 수준은 높아졌다. 또한 유아의 행동문제(불안․공포감 행동문제와 적대감․공격성 행동문제)에 대한 유아의 기질(활동성과 적응성)의 영향은 낮은 갈등 수준과 높은 친밀감 수준으로 특징지어지는 긍정적인 교사-유아관계에 의해 완화되었으며, 높은 갈등수준과 낮은 친밀감 수준으로 특징지어지는 부정적인 교사-유아관계에 의해 강화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