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59 - 8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과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교사의 과학교수지식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물에 물체가 뜨고 가라앉는 것에 대한 탐색 활동을 중심으로 교사의 과학교수지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직 유치원 교사 18명의 물에 물체가 뜨고 가라앉는 활동 교수계획안, 과학활동 녹화자료, 물에 물체가 뜨고 가라앉는 활동에 대한 과학 교수지식 질문지 분석과 면접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수집된 자료는 교수법, 표현, 내용, 유아, 교육과정, 평가의 세부영역 별로 범주화되었으며, 범주별 분석 결과 대체로 유치원 교사들의 과학교수지식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과학교수활동 실제에서 드러나는 과학교수지식은 질문지와 면접에서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이해 정도보다 더 낮게 나타났다. 이는 현재 유아과학교육현장의 문제점을 드러낼 뿐 아니라 유아교사양성교육 및 현직교육의 과학교육 강좌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