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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31 - 33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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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는 읽고 쓰는 커뮤니케이션 시대에서 보고 듣는 커뮤니케이션의 시대로의 빠른 변화 안에 살아가고 있다. 현대의 폭발적인 매스미디어의 변화와 발전으로 인한 정보 유통량의 급증으로 광고에 대한 보다 쉽고 빠른 이해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에 대한 대응으로 광고에 있어서 비주얼커뮤니케이션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실정이다. 광고에 있어서 은유(metaphor)는 크리에이티브(creative)의 질적 차별화를 가능하게 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수용자에게 인지 및 행동 유발 등의 적극적인 참가를 유도하는 소구방법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Aristotle 이래 오랫동안 은유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주로 언어 수사학적 측면의 은유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시각적 요소에 대한 은유는 등한시 되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몇몇 학자들에 의하여 시각적 은유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이는 이미지 중심의 광고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커지고 있는 현실에서 광고가 가지고 있는 주목과 이해라는 부분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되었다. 시각적 은유는 소비자의 구매 지향적 수단으로 역할을 하는 동시에 광고효과를 자극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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