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39 - 14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각적 전달과 표현은 시대를 움직이는 또 하나의 산물이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샤넬 디자인의 조형성은 디자인 혁신만을 의미하진 않는다. 샤넬의 디자인 스타일은 여성의 정신과 신체를 억압하고 귀족문화에 귀속된 채 고립된 스타일이 진행되던 시대를 청산하고 디자인의 범위를 의복뿐 아니라 향수와 헤어스타일, 악세서리 등 다방면에 통합 브랜드화를 이룬 브랜드 디자인이었다. 그 이유는 오늘날 백화점이나 브랜드 샵에서 샤넬 매장의 상품들을 보면 알 수 있다. 단순함과 실용성을 주제로 디자인을 구축하고 이전까지 고전의 딱딱함이 만연하던 복식문화를 비롯한 여성 문화 전반에 실용적 디자인의 개념을 확립시킨 것이다. 형식과 장식에만 구애를 받았던 20세기 초반의 여성들에게 샤넬은 꾸밈의 자유를 줄 수 있는 디자인을 제시하여 사업가로서도 대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이처럼 샤넬의 디자인은 복식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더 큰 영역으로 디자인 영역을 넓힌 마케팅 사업구축의 대표적 사례이다. 시대를 초월하여 샤넬의 디자인과 브랜드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으며 가치가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진보적인 실생활의 용품과 예술을 동시대인들의 트렌드에 샤넬의 디자인을 접목시켜 끊임없이 제시하기 때문일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래와 같다. 첫째, 샤넬 디자인이 시대를 초월하여 지속성을 지니고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고조시키는 이유와 샤넬 디자인의 조형적 특징을 파악한다. 둘째, 한글의 조형적 특성뿐만 아니라 디자인적 요소의 추출로 인하여 새로운 부가가치 브랜드를 창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셋째, 샤넬의 디자인 스타일과 한글의 조형성이 갖는 디자인적 유사성 및 연관성을 파악하고 샤넬 디자인의 미학적, 조형적 특성이 시장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가졌는지 알아봄으로서 시장에서 갖는 마케팅 전략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력을 지니는지 확인한다. 이러한 전제를 통하여 샤넬 디자인의 특성에 한글의 조형적 요소를 접목하여 한글의 세계화, 브랜드화가 새로운 고부가가치 상품의 탄생으로까지 연계되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 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인터넷, 신문의 보도 자료와 문헌을 바탕으로 연구하였고 세부적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샤넬 디자인의 미적 철학과 브랜드화에 대한 마케팅 사례 등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둘째, 한글의 조형적 요소와 샤넬 디자인의 특성이 어떻게 접목되고 활용되어 질 수 있는지 연구하였다. 셋째, 샤넬의 디자인이 브랜드화 되어 세계적인 상품으로 발돋움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고, 한글의 디자인 브랜드로서의 성공을 위한 이미지 전략을 위하여 그 필요성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1971년 샤넬이 작고하기까지 샤넬 디자인의 특성과 사후 2008년까지 샤넬 디자인의 변천과정을 중심으로 하였다. 끝으로 결론에서는 샤넬 디자인의 특성과 브랜드화를 이룩하기 위한 방법들을 고찰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한글의 조형성을 고려한 마케팅적 가치를 분석하여 앞으로 한글의 브랜드화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