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7 - 32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는 감성, 창조, 문화의 시대로 정치, 교육, 경영, 마케팅, 문화,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감성적 스토리텔링을 통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 소비자들은 상품선택에 있어서 대량생산 공산품 성격의 제품에서, 감성적 이미지가 부여된 제품을 더 선호하고 있다. 문화상품개발도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감성적, 지역적 이미지를 적용시켜 제품의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 부산 감천문화마을은 구도심 신도심간의 양극화 소외현상을 해소하고, 도시 내부 낙후지역의 주거환경개선으로 시작된 도시재생사업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역 예술인과 마을주민들이 모여 ‘마을미술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본 연구자는 이런 역사적 배경으로 생긴 지역 이미지를 문화상품에 담았다. 독특한 계단, 골목, 집으로 연결되는 모습들, 공존과 안식처 개념인 집들의 이미지를 끝없이 연결된 집과 미로 같은 골목 두개의 이미지로 전개하였다. 디자인 전개는 아픔을 같이 나누고 위로할 수 있는 ‘마음의 안식처 집’와 집과 집이 연결되고, 나와 이웃,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이끌어 내는 ‘공존이 머무는 골목’, 이라는 테마로 전개하였다. 제품 품목으로는 여행 할 때 부피, 무게가 적게 나가고 오래도록 사용함으로써 여행의 추억과 기억을 지속적으로 상기 시킬 수 있는 섬유소재 중심(가방, 클러치, 파우치, 손수건 등)으로 개발하였다. 섬유제품은 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라 컴퓨터프로그램, 디지털 프린팅, 승화전사기법을 활용해 컬러, 크기, 형태, 변형이 빠른 시간 내 개선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패턴 이미지들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감천문화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이미지의 감성적 접근, 스토리텔링을 통해 이미지화된 문화상품은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보다 차별화된 지역의 이미지를 고취시켜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