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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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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4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3 - 19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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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암 송시열(1607~1689)은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성리학자이자 정치가이다. 조선중ㆍ후기, 특히 송시열이 활동을 전개한 17세기의 효종, 현종, 숙종 연간은 양란의 후유증을 극복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정치질서를 구현하고 있던 때이다. 그 가운데 송시열은 정치사상의 영역과 실제 정치의 영역에서 가장 논의의 핵심에 있었던 인물이다. 그에 대한 이해는 조선후기 정치사와 정치사상의 영역에서 늘 찬반 논란의 기준이 되기도 하였다. 송시열은 전란을 겪으며 후유증으로 심각하게 앓았던 17세기 조선에서 당대의 문제를 풀어나갔다. 병자호란 이후 친청파(親淸派)가 득세하는 현실에서 효종(孝宗)의 즉위를 계기로 청에 대한 복수(復讐) 설치(雪恥)와 왕도정치(王道政治)를 표방하는 「기축봉사」를 올려 청의 지배를 거부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효종의 죽음과 남명의 멸망으로 더 이상 북벌은 시급히 추진해야 할 이념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게 되었다. 당장의 북벌을 실현하는 일보다 춘추의리에 입각하여 의리를 천명하여 명나라에 대한 의리를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대청 복수론인 북벌론을 대신하여 대명 의리론으로서 존주론이 제기되었던 배경이다. 이에 따라 국가 운영에서 예치(禮治)가 한층 현실적인 지평에서 실현이 추구되었다. 이러한 기준으로 송시열은 역대 유현(儒賢)들에 대해 전면적인 역사 재평가 작업을 수행하여 정몽주, 김시습에게 의미를 부여하였고, 기존의 도통설에 대해 잘못된 점을 주자학의 실천과 의리의 관점에서 지적하였다. 부당하게 왕통에서 제외되었던 국왕들에 대한 재평가 작업과 신덕왕후의 부묘 추진도 비슷한 맥락에서 시도되었다. 송시열의 이와 같은 정치사상은 그의 산림적 지위에 의해 뒷받침된 것이었다. 조선중후기사에서 붕당의 한계를 극복하는 의미에서 산림의 역할은 매우 지대하였는데, 송시열은 그 산림적 역할의 극대점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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