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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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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49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21 - 55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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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국의 각 대학은 대학교육의 실용화 추세에 부응하고 학생들의 학문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글쓰기 교육을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글쓰기 과정을 강화하려는 다양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글쓰기 교육의 방향이나 방법에 대해서 뚜렷한 합의를 내어오지 못하고 있다. 다라서 본고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글쓰기 교육의 방법으로 ‘네트워크 기반의 사회 구성주의 글쓰기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사회 구성주의 교육론은 지금까지 교육의 수혜자로만 머물러 있던 학습자들의 능동적 참여를 통해 글쓰기 테크닉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인문적 교양의 취득을 목표로 한다. 다시 말해 학습 참여자들의 대화성을 극대화함으로써 그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나가도록 독려하고자 하는 것이다. 최근 우리 시대의 대표적인 대중문화로 자리 잡은 컴퓨터 게임은 사회구성주의 글쓰기 교육의 유리한 매체가 될 수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게임은 상호작용적ㆍ참여적ㆍ대화적 매체로서 다양한 상호 인식과 대화의 장을 열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구성주의 교육은 학습 과정을 일종의 놀이로 간주하거니와, 온라인 미디어 기반의 게임은 다양한 네트워크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종합적 글쓰기 교육, 특히 대화적 ‘수정’을 통한 협력 학습을 위한 의미 있는 사례들을 연출할 수 있다. 본고는 우르과이 출신의 게임 연구자이자 게임 개발자인 프라스카(Gonzalo Frasca)의 게임이론과 게임 모델에 기대어 새로운 글쓰기 학습 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그의 게임이론은 과정적 학습, 참여와 대화를 통한 지식의 능동적 구성, 비판적 현실인식과 인문적 교양의 획득을 위한 게임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지식의 능동적 구성과 표현, 인문적 교양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는 사회 구성주의 글쓰기 학습 이론과도 일치하는 부분으로, 이를 사회 구성주의적 글쓰기 이론과 접맥시킬 경우 보다 효율적인 글쓰기 교수법의 단초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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