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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45 - 97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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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참여 수준을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 온라인 토론활동 참여도에 대한 대표변인을 탐색하고, 각 대표변인에 대한 가중치 값을 결정하고자 하였다. 선행문헌 분석을 통해 온라인 토론활동의 참여도를 산출할 수 있는 대표변인 7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적절성과 타당성을 전문가 6인으로부터 검증받았다. 접속 횟수, 접속 시간, 학습자가 작성한 글의 수(게시글의 수, 댓글 및 답글 수), 게시글의 길이, 읽은 글의 수, 접속 시간의 규칙성 모두 내용 타당도 지수가 0.83 이상으로 산출되어 온라인 토론활동의 참여도를 산출하는 대표변인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대표변인별 가중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계층화분석과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적용하였다. 교육공학 및 학습분석 전문가 6인을 대상으로 각 대표변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9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전체 7개 변인에 대해 비교 문항을 21개 제시하였고, 중요도 비교에 대한 기타 의견을 요청하여 종합하였다. 연구결과의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들의 응답에 대한 일관성 비율을 검증하였고, 일관성 비율 값(CR)이 < 0.1의 기준을 만족하는 자료만을 활용하여 이원비교행렬로 비교하고 통합하여 기하평균행렬을 구하였다. 연구결과 가중치 값은 게시글의 수(37%), 댓글 및 답글 수(28%), 읽은 글의 수(13%), 게시글의 길이(9%), 접속 시간의 규칙성(5%), 접속 횟수(4%), 그리고 접속 시간(4%)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참여도 대표변인과 가중치가 교수 학습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로써의 역할과 학습분석 모델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임을 제안하고, 본 연구에서 가중치 결정에 활용된 계층화분석과정 기법의 교육학 연구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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