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3 - 1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에듀테인먼트는 첨단 테크놀러지의 급속한 변화 및 체험학습의 확대와 함께 날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제는 에듀테인먼트 개념 정립을 위한 학술적 접근과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바람직한 교육 환경으로서 주요한 역할이 기대되는 에듀테이먼트가 어떠한 성격과 특성으로 개념 규정이 되어야 할 것인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사이트 및 학술연구 각각에서 나타나고 있는 에듀테인먼트 개념 및 연구 유형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에듀테인먼트 재개념화를 위한 기본 원리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연구방법은 문헌분석으로 에듀테인먼트 관련 온라인 사이트 및 관련 학술 연구물을 ‘에듀테인먼트’ 키워드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관련 연구물들에서 나타나고 있는 에듀테인먼트의 개념은 온라인 사이트에서 나타난 개념보다 협의적이었고, 온라인 사이트의 경우 에듀테인먼트를 다양한 체험학습과 연계하여 활용하는 모습이 특징적이었다. 이를 토대로 에듀테인먼트의 재개념화를 위해 필요한 여섯 가지 방향과 이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한 에듀테인먼트 재개념도가 도출되었다. 또한 확산된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에듀테인먼트 파크도 함께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