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29 - 15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학습자들에게 요구하는 학습능력은 교수자에 의해 일방적인 전달되는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보다는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지식과 정보를 탐색 및 활용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탐구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과 관련된 지식이나 정보를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탐구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이 학교 교육 현장에서 강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탐구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학습상황의 제공과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넷활용 문제중심 탐구학습 모형을 학교 교육 현장에 제시하고, 이 모형의 효과성을 일반적 수업방법과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활용 문제중심 탐구학습 모형에 입각해서 학습한 실험집단이 일반적인 방법으로 수업을 받은 통제집단보다 탐구능력, 학업성취도 및 파지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학업성취수준에 상관없이 실험집단에 있던 하위수준의 학습자들도 비교집단의 같은 수준에 있던 학습자들보다 탐구능력에서 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는 학업성취수준이 낮은 학습자들은 기본적인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고차원적인 탐구 사고능력이 부족하다는 기존의 회의적인 시각을 불식시켜주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검증된 인터넷활용 문제중심 탐구학습 모형은 학습자들이 직면하게 될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신뢰성 있는 과학적 정보와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를 체계적이고도 체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주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