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15 - 33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원격대학에서 학생들의 중도탈락율이 일반대학보다 높아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방송통신대학교에서 동료 학습자들 간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도입하였고 이어 사이버 대학들이 멘토링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탈락율 감소를 위해 Y사이버 대학에서 개발 운영한 동료지원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참가자들의 재등록율, 학업 성취도 및 만족도를 기준으로 검증하였다. 데이터는 Y사이버대학에서 2007년과 2008년도의 4학기동안 운영되었던 멘토링 프로그램 참가자 998명 학생의 자료를 학교 시스템과 설문을 통해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재등록율은 83.37%로 불참자들(69.69%)보다 14.68% 더 높았다. 여학생의 참여가 높았고, 신입생이 편입생보다 재등록율이나 프로그램 참여율이 높았다. 멘토링 프로그램의 참여자들의 성적도 불참자보다 높았고 프로그램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 97.85%의 멘토, 멘티가 멘토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동료 멘토링 프로그램은 미래 21세기에 학습자가 준비해야 할 자기주도적 학습 및 협동학습과 같은 역량을 제공한다. 동료 멘토링 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제안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