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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 - 3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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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한국인, 중국인, 대만인 일본어학습자의 일본이미지에 관하여 비교ž고찰하였다. 그 결과 한국인 일본어학습자 A의 경우, 일본유학 이전에는 일본에 대해 부정적이었는데 그 요인에는 역사적 사실과 부정적 이미지를 공유한 친구들 등 A를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과 개인적 환경을 들 수 있겠다. 그러나 일본유학 이후 긍정적인 이미지로변화하였는데, 일본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이 변화의 요인으로 보인다. 중국인 일본어학습자 B의 경우, 일본유학 이전이나 이후 모두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었다. 그 요인에는, 일본에 긍정적인 부모님과 친구들 등 B의 개인적환경과 일본유학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들 수 있겠다. 대만인 일본어학습자 C의 경우, 일본유학 이전과 이후 모두일본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 일본에 긍정적인 대만 사회와 C의 가정 환경 등이 긍정적 이미지의 형성요인으로 보인다. 일본유학 이후에는 일본에서의 유학생활과 가정생활에 대한 만족이 일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 B, C 중, 일본이미지에 변화가 있었던 것은 A뿐이며 A, B, C의 공통점으로는 현재 세명 모두 일본에 대해 긍정적이미지가 강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일본에서의 개인적 경험과 삶이 세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고이러한 긍정적인 인식이 일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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