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정보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7 - 5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이 일본의 식민지로부터 독립한 이후에 간행된 초?중등학교 지리교과서에 표현된 일본의 인식 및이미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근?현대 한국에서 간행된 초?중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에 기술된 일본은 정치적 상황에 따라 긍정적, 부정적 이미지를 모두 가지고 있다. 연구 결과 이 시기에 한국의 지리교과서에는 일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것은 편협한 섬나라 근성, 미개했던 문화와 호전성, 영역의 확대와 침략 전쟁, 그리고 독도를 둘러싼 평화선의 침범등이다. 또한 일본의 침략성을 비판함과 동시에 그들을 경계해야 할 대상으로 묘사했다. 이와 같이 일본에 대한 부정적 내용의 기술은 독립 직후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대한 한국인의 분노가 반영된 것이다. 게다가 한국과 일본 사이에 독도영유권을 둘러싼 정치적 갈등이 지리교과서의 기술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