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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아동복지학회 아동복지연구 아동복지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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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두천에서 실행된 지역사회서비스인 중소도시 아동을 위한 학습-문화-심리 통합지원서비스 사례를 분석하여 지역사회 서비스 사업의 의의와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사업 참여자는 만 5세-11세 아동 220명이다. 본 연구 사례 사업은 동두천 지역 아동들에게 문화체험과 1:1 맞춤 서비스인 독서코칭 및 방문상담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이 서비스를 제공받은 아동과 부모들은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고, 아동들이 1:1 맞춤지도를 하는 독서코치를 닮고 싶어 하고 독서에 대한 흥미 및 독서량 증가를 가져 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문상담 서비스를 통해 집중적인 돌봄이 필요한 취약 가정 아동의 발굴 및 방과 후 돌봄에 대한 안전망을 조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를 제공한 인력들도 적절한 직무교육과 직업 경험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 본 연구 사례 사업의 의의는 첫째, 일자리 창출과 인적 자본 투자 및 개발이다. 둘째, 아동들에게 학습-문화-심리 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약화된 가정의 돌봄 및 교육 기능을 보완했다는 점이다. 셋째, 아동지원 서비스에 민-관-학 협력 모델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본 연구 사례 사업의 개선점을 중심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인간 대상 돌봄 서비스에 대한 합리적인 원가 분석 및 한계 설정이 필요하다. 둘째, 지방 공공 서비스 전달체계의 정교화가 필요하다. 셋째, 취약가정 아동의 참여 동기를 강화할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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