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59 - 57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전의 단순언어장애와 일반 아동의 비단어따라말하기와 문장따라말하기 수행 능력의 특성을 살펴보고 두 과제와 언어발달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학령 전 단순언어장애 아동 13명, 일반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집단의 비단어따라말하기와 문장따라말하기 수행 능력 차이를 비교하고 비단어따라말하기의 오류 유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두 집단의 비단어따라말하기와 문장따라말하기 능력과 언어발달 변인들(연령, 지능,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구문의미이해력)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두 집단은 비단어따라말하기와 문장따라말하기 수행 능력에 차이를 보였다. 둘째, 비단어따라말하기 과제에서 두 집단의 오류 유형에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음운 첨가와 대치 오류에서 특성을 보였다. 셋째,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두 과제 모두에서 언어발달 변인들(연령,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구문의미이해력, 지능)과의 낮은 상관을 보였으나, 일반 아동들은 문장따라말하기 과제에서는 언어발달 변인들(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구문의미이해력, 지능)과 높은 상관을 보였다. 따라서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들과 비단어따라말하기와 문장따라말하기가 수행 능력에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문장따라말하기가 비단어따라말하기보다 언어발달 변인들과 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