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9 - 12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어떤 대상들의 디자인을 객관적으로 명확하게 ‘디자인이 유사하다‘라고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사람은 그 대상물을 과거의 기억과 비교하거나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면서 그것을 지각하고 인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인의 경험과 주관적인 판단으로 인해 ’디자인의 유사성‘ 판단은 어떤 속성기준으로 판단하느냐에 따라 유사성 판단이 상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2016년 10월 기준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기사화된 식음료 유사(미투) 브랜드 12개를 학문적 접근 방법을 통하여 디자인의 유사성을 성분적 속성을 활용하여 다차원 분석했다. 그 결과, 오리온 초코파이와 롯데 초코파이는 상표 뿐 만 아니라 맛, 포장형태, 컬러 모두 디자인 유사성이 매우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불닭볶음면과 불낙볶음면으로 상표의 한음절만 제외한 4음절이 동일했으며, 맛과 포장형태 또한 유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메인컬러 및 서브컬러도 유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나머지 브랜드인 해태의 허니버터와 롯데 꼬깔콘, 처음처럼 순하리와 무학의 좋은데이, 오리온 초코파이 바나나맛과 롯데 몽셀 바나나맛, 짜파게티와 짜짜로니는 상표를 제외한 맛과 포장형태, 컬러가 모두 유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의 분석방법으로 사용된 성분적 속성 다차원적 분석은 언어적 해석 과정에서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한계성은 다양한 학문적 접근 및 학제적 융합과 학적시도라는 것에 의미를 두고 해석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선점한 브랜드의 베끼기가 관례화 된 유사(미투)브랜드의 기업과 디자이너들의 올바른 윤리의식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본 연구에서 접근한 학제적 연구 결과가 향후, 국내 식음료 브랜드 디자인의 유사성을 판단하는 과정에서 수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