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9 - 3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행의 국가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앞으로 국가에서 개발하고 추진하는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현행 국가교육과정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국의 모든 학교와 교사의 수업을 거의 동일한 진도로 나아가게 하는 데 있는 바,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국가 교육과정에서는 각 교과에서 달성해야 할 목표를 제시하는 수준에서 머물러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국가 교육과정은 각 교육주체의 운영권한과 운영방식을 극히 세부적인 측면에서까지 규제하기 보다는, 각 학교별로 사정에 따라 다양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그 가능성을 열어주고 계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그리고 현행 국가교육과정 체제 하에서 사회과교육과정이 어떤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하고, 국가교육과정의 규제를 약간 완화할 때, 사회과내 지리, 역사, 일반사회 등의 교과가 얼마나 다양한 운영방식을 갖게 되는지, 구체적인 운영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한 각 교과간의 갈등을 줄이고, 보다 질 높은 시민교육으로서의 사회과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