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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9 - 1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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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제품에 대한 스토리가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의 영향을 미치고, 그 의미인 제품컨셉트, 스토리, 구매의사, 태도변형 등을 가져다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존 듀이를 비롯한 심리학자들의 연구로부터 긍정적 경험의 감성 요소를 추출한다. 제품에 대한 광고 스토리를 파악하여, 산업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과정의 측면으로 바라본다. LG 제품 광고 스토리를 사용자(피험자)에게 보여주고, 느낄 수 있는 경험 요소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다. 또한, 수직선 지표로, LG 제품 스토리를 보고 느끼는 각 긍정적 측면의 정도를 피험자에게 선택하게 하였다. 그 결과, 상상․ 궁금함이 LG 제품 광고 스토리와 수직선 지표에서 공통적으로 많이 나타났다. LG 제품 광고 스토리와 같이, 사용자가 제품으로 어떤 경험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먼저 디자인 콘셉트에서 고려함으로써 소비자의 긍정적 감성 경험 방향을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연구의 결과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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