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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83 - 9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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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스타일과 지리교과 내용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지리교과의 내용영역은 그 인식 방법에 따라 GIS 및 지도학 영역, 자연지리 영역, 도시ㆍ경제지리 영역, 문화ㆍ역사지리 영역, 그리고 환경지리 영역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리고 이들 내용영역들을 선호하는 학습스타일이 따로 존재한다. 학습스타일은 학습정보를 지각하고 처리하는 인식방법에 따라 확산자, 동화자, 수렴자, 조절자로 구분된다. 지식에 대한 인식 방법에 기준을 두고 분류된 학습스타일과 지리교과 내용영역과의 상관성을 실험 연구로써 밝힌 결과 다음과 같다. 전형적인 문화ㆍ역사지리영역과 환경지리 영역일수록 확산자 스타일과 상관성이 높고, 자연지리와 도시ㆍ경제지리 영역의 성격이 강할수록 동화자 스타일이, GIS 및 지도학 영역의 전형일수록 수렴자 스타일, 마지막으로 지역개발과 지역환경문제 영역에는 조절자 스타일이 가장 상관성이 강하게 나타났다. 지리교과 내용영역별 상관성이 높은 학습스타일이 존재한다는 것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각 내용영역별 상관관계가 높은 학습자스타일의 특징이 해당 영역의 학습에 용이하거나 과제 수행에 있어 그들이 선호하는 학습방식이 적합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스타일에 따른 학습방식의 특징들은 그와 상관성이 높은 지리교과의 각 내용영역별 스캐폴딩 처치에 기본 토대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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