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7 - 6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나라 교육정책은 인문·사회·과학 소양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문이과 통합교육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연구는 지리 교과와 다른 교과와의 융합에 앞서, 지리 교과 내 융합 교육과정 및 사고의 실천이 전제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지리 교과는 본질적으로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및 기술 영역을 함께 다루는 종합적 교과의 성격을 지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지리 교과는 칸막이적 교육과정 및 이분법적 사고에 매몰되어 이러한 다양한 영역을 유기적으로 융합하지 못한 결과를 낳았다. 따라서 지리 교과가 융합 교육과정을 구현하여 융합적 사고를 길러주려고 한다면, 지리 교과 내 융합이 선결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지리 교과 내 융합교육과정의 사례로 ‘월드 지리’에서 ‘글로벌 지리’로의 전환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융합적 사고는 최근 지리학에서의 관계적 전환과 함께 강조되고 있는 관계적 사고, 그리고 홀리스틱 사고, 나아가 혼종적 사고에서 찾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