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학생들은 높은 학업성취도에 비해 낮은 학업 관련 정서적 성취도를 보이는데, 라캉의이론에 의하면 이 괴리현상은 학생들이 ‘학업욕동’이 아닌 ‘학업욕망’에 의거하여 학습활동을하는 데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학업욕동에 의거한 학습활동을 하게 하는 일이필요하다. 학생들의 학업욕동을 일깨우기 위해서 교사는 분석상담에서 분석가가 하듯이 학생에게 있어서 ‘잘 아는 존재’로 수용되어야 하며, 교육내용을 학생에게 장황하게 설명하려 해서는 안 되고, 학생의 질문에 완벽한 대답을 해서도 안 된다. 더 나아가 교사는 언어적 사고력으로 파악할 수 없는 대상a와 같은 존재가 되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내면에 억압되어 숨겨져있지만 학생이 진정으로 이루어 보기를 소원하는 것을 밖으로 표출할 수 있게 하는 존재이자, 학생에게 지적 호기심에 끌려서 하는 탐구활동, 어떤 대상에 대해 알고 싶어서 하는 연구활동을 하도록 장려하고 격려하는 존재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