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3 - 8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또래 간 상호 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만 5세 유아 7명을 대상으로 발달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7명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사전·사후 반복측정을 실시하였다. 사전·사후는 t-test를 통하여 프로그램 효과차이를 분석하였고, A유아를 대상으로 단일대상 연구방법을 통하여 프로그램 회기에 따른 행동변화와 교사인터뷰를 통하여 A유아의 변화를 질적 분석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첫째, 발달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동안 A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하위영역에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교사인터뷰를 통한 발달적 독서치료 프로그램 후 A유아의 변화는 또래 간 적응적인 상호작용, 언어 표현력 향상, 긍정적인 정서로 요약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