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33 - 2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 교육 환경은 정보사회의 발달 속도만큼 급격하게 발전을 하고 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5)의 ‘U-러닝 코리아 로드맵’ 연구는 u-러닝 교육 연구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주었으며, u-러닝 연구학교를 통한 실험이 지난 3년간 이루어졌다.연구학교들은 개인용 모바일 디바이스가 주어져 학습자들이 이동성을 갖고 능동적으로 무선환경에서 학습 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사이버 가정학습을 통한 가정에서의 학습활동과 연계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각 교과에서도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추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맞는 교육 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해야 한다.실과 교육은 특히 체험 위주의 학습 활동이 많으며 활동 공간도 교실 외에도 실습실, 재배원 및 교외의 다양한 환경에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한 환경 요소의 중요성으로 학교에서 실질적 교육활동을 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u-러닝 환경은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이 연구에서는 지난 3년간에 걸쳐 이루어졌던 u-러닝 시범학교 운영결과를 토대로 u-러닝 교육 관련 요소들을 추출하여 다음 단계의 발전적 u-러닝 환경으로서 Push형 정보제공 서비스, 상황인지 서비스, 행위 제안 서비스를 위한 요소들 간의 서비스 모델을 제안 하였다.제시된 모델은 실과 교육의 체험학습의 활성화와 실과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며, 다음 단계 u-러닝 연구의 기본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