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19 - 24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J대학 예비유아교사 3학년 31명을 대상으로 유아과학교육 교과목에서 대화로 하는 수업을 실시한 후 수업에서의 참여도, 존재감, 수업 만족도, 수업 성취도, 대화적 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 차이를 밝혀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처치하기 전과 프로그램을 처치한 후 대화수업 효과를 paried t 검증을 통해 사전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대화로 하는 수업에서 참여도, 존재감, 수업 만족도, 수업 성취도, 대화적 환경에서 유의하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학습자 성향에 따른 대화수업 전략, 대화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수업연구, 대화학습 참여 정도에 따른 교과목 지식 구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