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311 - 34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연구를 위해 구성된 수업연구회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공서적 읽고 토론, 모의수업, 수업분석, 수업비평 등의 수업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매주 1회 총 16주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k지역 4년제 대학의 2학년 예비유아교사 11명이었다. 연구결과, 수업연구를 위해 구성된 수업연구회 경험은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이 수업과 관계를 맺는 의미 있는 과정이 되었으며, 수업에 대한 인식을 외현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능동적인 학습공동체를 통해 구성원들과 수업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며 수업에 대한 누견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며 인식의 전환을 가져오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는 수업연구회 모임을 통해 예비수업실천가로서 수업을 보고, 수업을 하며 수업전문성을 가진 예비유아교사로 거듭나는 경험을 한 것으로 보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결과는 수업전문성에 기초한 수업연구회의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에게 긍정적인 측면의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수업전문성 신장을 조력하는데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