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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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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7 - 21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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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전략실행의 도구로서 BSC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은 전략달성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BSC의 각 관점별 가중치를 달리 설정하고, 전략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고 있는지에 관한 적절한 평가와 성과측정을 할 것이다. 즉, 전략달성의 우선순위가 가장 시급한 부분에 대해 해당관점의 가중치가 높게 부여될 것이고, 전 조직원들의 노력과 기업 내 자원들의 배분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70여 개의 BSC 도입기업 중 평균 3.5년 이상의 40개 업체를 최종분석대상으로 BSC를 활용하여 기업의 전략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데 있어 전기 말 수립한 관점의 관점별 가중치의 경중에 따라 해당관점 및 성과지표의 성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각 기업의 전략차이에도 불구하고, 의사결정 및 성과평가 시 가장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는 관점은 재무관점 이었으며, 이어 내부프로세스, 고객관점, 학습 및 성장 관점의 순이었다. 각 관점의 활용도와 해당관점의 성과향상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재무관점의 자산 활용과 투자수익지표, 고객관점의 고객수익성지표, 내부프로세스 관점의 업무관리지표가 가중치 경중에 따라 유의한 성과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보았듯이, BSC의 효과적인 활용측면에서 각 관점별 가중치의 설계에 따라 기업성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략적합하게 잘 수립된 가중치 설계는 기업성과달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한 연구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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