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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국악원 국악원논문집 국악원논문집 제3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47 - 387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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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붙임새는 노랫말의 리듬을 뜻한다. 말붙임새의 이해를 통해서 민요 장단에 내재된 리듬과 나아가서는 악곡을 이루고 있는 선율이나 형식의 측면까지도 확장하여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실제 학교 교육 활동에서는 말붙임새의 가사를 살펴보거나 바꾸어보기, 말놀이하기, 말장단 만들기 등의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먼저 기악곡과 민요곡의 굿거리장단 리듬꼴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여기에서 추출된 유형들이 어떤 방식으로 통속 민요곡에 적용되고 있는지 분석하여 학교 음악 수업 현장에서 말붙임새 학습의 올바른 방향성을 살펴 어떻게 지도되어야 할 것인지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굿거리장단으로 된 통속민요 12곡을 분석한 결과 굿거리장단으로 된 민요곡의 리듬꼴은 3+3+3+3, 3+3+2+2+2, 2+2+2+3+3, 2+2+2+2+2+2로 총 4가지 형태의 주요 리듬꼴로 유형화 할 수 있었다. 또한 반 장단 단위인‘2+2+2’리듬꼴 안에서의 가사 수를 살펴보는 정간보 분석 과정을 통해서 말붙임새에서 파생되는 장단의 리듬꼴을 결정짓는 기초 근거를 찾고 나아가 단위 악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반 장단 단위의 결합으로 가사의 의미가 체계적으로 형성되고 이에 따라 가사의 강세 변화로 연결되며 그 결과 장단의 리듬꼴이 변하고 굿거리장단 전체의 음악적 강세가 변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굿거리장단 민요곡 말붙임새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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