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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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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03 - 22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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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e-Learning 교수설계자의 역량 표준안 개발의 근거 마련을 위해 23개 교수설계자 핵심역량을 규명한 후, 국내 설계자의 현재 역량 수준과 현장에서 인식되고 있는 역량별 중요도를 조사 분석하고, 이를 북미 표준인 IBSTPI 결과와 비교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국내 e-Learning 교수설계자 역량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국내 e-Learning 교수설계자 역량별 중요도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국내 e-Learning 교수설계자 역량의 수준은 직무유형과 직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넷째, 국내 e-Learning 교수설계자 역량별 중요도는 직무유형과 직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다. 국내 95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국내 설계자들은 타 역량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반면 e-Learning에서 교수설계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은 요구분석 능력이라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관리, 설계, 운영의 직무유형과 관리자, 사원, 임시직의 직급에 따라서 역량 수준에 차이를 보인 역량이 규명되었으나, 중요도에서는 직무유형별로는 큰 차이가 없었고 직급별로는 교수자료를 개발하거나 설계하는 업무 역량에 대해서만 중요도를 다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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