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9 - 7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진로교육의 질 향상과 효과성 증진을 위해서는 학생 개인의 특성 및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환경들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할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3년 고졸자 취업진로자료(HSGES)를 사용하여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모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가정 내 진로교육, 진로성숙도,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첫째, 가정 내 진로교육은 진로성숙도를 부분매개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가정 내 진로교육은 진로성숙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 내 진로교육은 직무만족도 하위영역 중경제영역에 대한 영향은 큰 반면 대인관계영역에서는 영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성화고 졸업생들의 진로성숙도는 가정 내 진로교육과 마찬가지로 특성화고 졸업생들의 직무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특성화고 졸업생들의 미래 직업에 대한 가정 내 진로교육의 긍정적 측면을 밝히면서 학교 및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 활성화방안을 제시했다는데 그 함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