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03 - 12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고도로 네트워크화 된 사회에서 개인, 조직 및 사회 제 차원에 걸쳐 새로운 학습 환경이 조성되고 있고 이는 학습사회 개념에 대한 재조명을 요청하고 있다. ‘총체적 학습사회’란 기존의 학습사회 개념을 계승하면서도 한계를 극복하려는 개념적 시도이다. 새로운 사회경제 패러다임은 탈산업화, 정보화, 유연생산방식, 지식기반경제, 네트워크조직, 협동적 노사관계 등을 특징으로 한다. 특히 사회경제 패러다임의 변화는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청한다. 새로운 인적자원개발 패러다임은 수요자가 주도하고 국가와 민간이 협치(cooperative governance)하며, 분권화, 지방화, 능력중심의 인증체제, 현장학습, 계속 교육훈련과 평생학습,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방식, 지식노동능력, 혁신능력의 배양을 그 특징으로 한다. 총체적 학습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사회를 구성하는 개개인은 물론 기업조직을 비롯한 각종 조직과 정부 차원에서의 입체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