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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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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3 - 15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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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7년도부터 고졸검정고시의 출제 범위가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변화됨에 따라, 고졸검정고시 국어 과목의 출제 방안을 새롭게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최근 3년간 6회에 걸쳐 출제된 고졸검정고시 국어 과목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고, 2007 개정 교육과정과2009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성취기준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출제 범위를 고려하여 적용할 수 있는 고졸검정고시 국어 과목의 출제 방안을 논의하였다. 고졸검정고시 국어 과목의 출제방안으로는 국어Ⅰ에서 출제하는 방안, 국어Ⅰ과 국어Ⅱ에서 출제하는 방안, 그리고 수능 과목인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과목으로 출제하는 방안,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공통 내용 요소에서 출제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검정고시의 특성상 수험생의 연령과 교육 이력이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기존 교육과정과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공통 내용 요소를 추출하여 출제하는 과도기를 두고, 이후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Ⅰ과 국어Ⅱ에서 출제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공통 내용 요소로 출제하는 기간을 합리적으로 설정하되 이에 대해 미리 수험생들에게 공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공통내용 요소 자체도 공개할 것을 추가적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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