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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2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 - 80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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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영역의 문학 분야의 변모 양상을 연구하는 것이다. 2013년도부터 2016년까지 시행한 국어영역에 출제된 문학 지문과 문학 문항을 연도별로 분석하여 분리형 수능에서 통합형 수능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4년 동안 실시된 총 12회의 국어영역 시험의 문학 지문을 분석한 결과 2013년과 2014년의 국어영역은 지문 선정과 문항 출제에 있어서 쉬운 A형, 어려운 B형이라는 출제 목표에 부합했으나 2015년의 국어영역은 A형과 B형의 차이가 없었다. 2016년의 통합형 국어영역 시험에서는 긴 문학 작품을 읽어내는 능력과 장르가 다른 문학 작품을 연결하여 감상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2013년도부터 2015년까지 A/B형 지문과 문항을 출제하면서 축적한 여러 장점을 되살리면서, 2016년 국어영역에서 도입한 다양한 장르 간의 복합 지문을 활용하여 지문을 출제하여 수능 국어영역 출제를 이원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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