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31 - 85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연구는기존의환경사교육내용구성에스토리텔링교수ㆍ학습방법을활용하여초등환경역사수업방안을모색하였다.본연구의목적을달성하기위하여초등환경역사수업을위해초등사회과교육과정역사영역의내용체계표를재구성하고예시교수ㆍ학습안을작성한다음,초등환경및역사교육전문가들의평가를수렴하여그적합성을높였다.본연구를통하여얻은결과는다음과같다.본연구에서는초등환경역사수업교수ㆍ학습과정을작성하기위해Hughes(2006)의환경사내용분류기준, Kim(2011)의환경사교육내용선정기준그리고Jung et al.(2007)이제시한국가환경교육 표준지침을 근거로 환경역사수업 내용을 인간 역사에 영향을 미친 환경 요인, 인간활동에의한환경변화, 환경에대한인간들의사고와태도로나누었다. 국내에서연구및출판된환경사내용중초등사회과역사영역과공통된사건을분석하여15가지를선정하였다.선정된사건을바탕으로초등환경역사수업의적용방안을모색하기위해초등사회과역사영역내용체계표를재구성하고예시지도안을작성하였다.본연구는국내환경사및환경사교육연구가미비하여내용요소선택에제한이있고,환경역사수업을환경사주제분류기준으로재구성하기위해서는현재교육과정의기본틀을전면수정해야하므로기존교육과정단원의주제및학습활동에관련된환경역사수업주제를별도의차시로재구성하였다는한계가있으나,환경교육의다양화와역사교육의목적을보완한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