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5 - 19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프로그램이 언어발달지연아동의 언어문제해결력 향상 및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자는 언어발달지연으로 진단된 7-9세 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는 2개월 동안 16회기 진행되었으며, 30분씩 개별치료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언어문제해결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숫자 따라 말하기와 무의미 음절 따라 말하기를 통한 단기기억 능력이 향상을 보였다. 셋째, 주제 유지 능력이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3차 지시 따르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말-리듬 음악 프로그램은 언어적 제한을 보이는 언어발달지연아동이 언어 이외의 다른 방법을 통해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말-리듬 음악 프로그램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자신의 말로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리듬의 구조가 시간의 흐름이라는 구조를 제공하기 때문에 주의집중을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