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아 (희희낙락) 박혜영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고(pitch)와 선율(melody)을 중심으로 한 음악활동이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작업기억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K시에 거주하는 단순언어장애를 가진 만 6세 아동 3명을 대상으로 30분씩 총 12회기 개별중재를 실시하였다. 작업기억은 비단어 따라말하기와 문장 폭 기억과제, 언어능력은 PRES 검사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음고와 선율을 중심으로 한 음악활동은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작업기억을 측정하는 두 가지 과제에서 향상을 보였으며, 둘째,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에서도 향상되는 결과를 나타냈다. 셋째, 본 활동은 회기가 진행될수록 음고에 대한 변별력과 기억할 수 있는 선율의 마디수 증가를 돕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음고와 선율을 중심으로 한 음악활동이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작업기억을 활성화시키는 중재전략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언어능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