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1 - 20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모어 화자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재귀사의 습득을 살펴보기 위해 선행사 제약인 인칭 제약, 유정성 제약, 주어 제약에 대한 지식 정도를 검토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재귀사의 선행사 제약에 대한 지식을 측정하는 문법성판단테스트를 개발하였으며 한국어 모어 화자 127명과 학습자 73명에게 테스트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한국어 모어 화자는 평균 정답률이 77.43%로 나타났으며 한국어 학습자는 61.87%로 나타났다. 숙달도별 학습자 평균 정답률을 보면, 4급이 평균 58.73%, 5급이 60.71%, 6급이 66.99%로 나타났다. 모어 화자는 제약 중 인칭 제약의 정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학습자는 유정성 제약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모든 항목에서 모어 화자와 학습자 간 유의한 차이를 보인 반면 인칭 제약을 제외한 대부분 항목에서 학습자의 숙달도 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재귀사에 대한 명시적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