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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야마모토미사키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73 - 40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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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본 연구에서는 중국어, 러시아어, 일본어, 태국어를 모어로 하는 한국어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모어와 한국어까지 모두 5개 언어의 어두 파열음 산출 실험을 통해 개별 언어와 다언어적 특징 및 양상을 살피고 아울러 그 특징이 한국어 파열음 발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파열음의 대립을 기준으로 2항 및 3항 범주언어를 선정, 한국어학습자 32명과 한국어모어 화자 3명을 대상으로 산출 실험을 실시하였다. 분석 항목은 1) VOT (ms) 2) 후속 모음의 기본주파수(F0:Hz)이다. 결과:평음의 VOT 분포 범위가 경음/격음에 비해 넓게 나타나는 경향이 한국어 모어 화자를 포함하여 모든 언어권에서 관찰되었다. 또 학습자 모어들 간의 공통된 다언어적 특징을 F0에서 발견하였으며 그것은 한국어 파열음 발음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본 연구 결과는 보다 객관적이고 다각적인 관점에서 한국어 파열음을 바라보고 그것에 따른 교육 방법을 모색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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