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9 - 6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내용교과의 교과서를 개선하기 위해서 내용교과의 하나인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를 선정하여 학습읽기 전략의 반영 실태를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학습읽기는 국어과에서 학습한 읽기 능력이 내용교과 학습의 도구로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는 ‘SQ3R, 질문하기, 요약하기, 중심생각 수레바퀴, 대조표, 상호텍스트’ 등과 같은 전략들이 주요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기능 측면에서는 전략들은 정보텍스트의 이해, 독립적인 학습 유지, 비판적 사고 기능 등을 주로 의도하고 있었다. 그러나 학습읽기 전략 제시의 명시성은 높지 않았다. 초등 사회과 교과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습읽기 전략을 좀 더 명시화, 체계화 하고, 교사용지도서에도 학습읽기 전략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교과서에 출현 빈도가 높은 주요 학습읽기 전략들을 중심으로 교사교육을 기획하고 실행할 필요가 있다. 교과서 개발에 읽기교육 전공자들이 컨설턴트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