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9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9 - 18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학교급 간의국어과 연계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조사 내용은 연계성관련 교사교육 경험, 학교급 간의 국어과 연계성 정도, 연계성 향상 방안등이었다. 네 종의 설문지가 개발되었고, 모두 316명의 초등학교 교사, 중학교 국어 교사, 고등학교 교사가 응답에 참여하였다. 조사 결과, 교사들은 학교급 간의 국어과 연계성 정도를 ‘보통’ 정도로 평가하고 있었다. 국어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정도와 국어과 교과서의 연계성 정도의 상관은 높았다. 연계성이 낮다고 평가한 교사들은 낮은 유형으로는 후퇴보다는 단절이나 비약 유형이 많다고 응답하였다. 학교급 간의 국어 교과서연계성 개선 방안으로는 교과서 개발 시에 학교급간 교사들의 상호 참여확대,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와 교과서 제재의 상호 연결을 선호하였다. 교사교육과 관련하여, 교사들은 교사로서 전문성 신장 과정에서 학교급간의 연계성에 대해서는 체계적으로 교육받고 있지 못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들은 연수 교육의 활성화를 선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