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00 - 124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사회의 급격한 변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부응하여 문제해결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지 이론에 기초하여 문제해결 수업 프로그램의 구성 방안을 모색하여 보았다. 그 방안을 들면 다음과 같다.첫째로,신중한 수업과 다양한 맥락에서의 문제해결 연습활동으로구성되어져야 한다.문제해결과정에 작용하는 능력으로 예컨대, CMI, CMS, DMI, NMI, EMI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둘째로, 문제해결 수업 계열의 초기부터 일정 기간 동안 가능한 한 협력적 문제해결 활동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문제해결 활동은 높은 수준의 인지과정을 요구하기 때문에 협력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셋째로, 학생들의 문제해결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포함시켜야 한다. 피드백은 강화 또는 수정의 기능을 한다. 결과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과정에 관한 지식까지 제공해야 한다. 넷째로, 성공적인 문제해결 활동은 자기 효능감과 같은 관련 동기를 필요로 한다. 과제 관여적 피드백과 교사의 지원과 격려는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킨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