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9 - 2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현실에 적합한 교사 창의성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분석과 국내외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사관련 창의성 척도들을 분석하여 교사 창의성의 구성요인들을 추출하였다. 이를 기초로 문항을 제작하고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 및 본 검사는 서울, 경기, 충남, 전북 지역의 초중고등학교 교사 6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612명이 연구대상이 되었다. 최종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내적 합치도를 산출하였고,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독창성, 유머, 이타성, 전문성, 몰입, 상상력, 융통성의 7개 요인으로 구성된 총 30개 문항의 교사 창의성 척도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사 창의성 척도의 전체 신뢰도는 .93으로 나타나 매우 신뢰로운 척도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개발된 척도의 적합도 검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양한 부합도 지수들이 적절하게 나타나 본 척도가 교사 창의성을 측정하는 타당한 도구임을 검증해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